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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문답자에 대한 답변 (계속됨)

 
 


12월 10일

성경문답자에게 도전

논쟁의 재고

지난 두 달 동안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은 라디오와 멜로디랜드에서 성경문답자가 공격한 것에 대하여 상세하게 답변했습니다.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은 더 나아가 성경문답자의 연구와 성경의 여러 단락들에 대한 틀리고 얕은 이해를 지적했습니다. 성경문답자는 공개적으로 이미 반박된 바 있는 문제들을 그런 일이 없었다는 듯이 계속 되풀이했고, 그가 제기했던 요점들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길 회피하며 관계 없는 다른 많은 문제들을 논의함으로 사람들을 주제의 본질에서 벗어나게 했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로 하여금 그 논의의 근원이 무엇이었으며, 결과가 진정으로 무엇이었는지, 무엇이 사실상 증명되었는지를 기억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청중의 관심을 집중시켰던 논의의 대략을 제시하겠습니다.

발 단

성경문답자에 의하면 이 논쟁은 지방교회측의 공격에 대한 그의 방어로서 시작되었다고 했습니다. 사실을 살펴보기로 합시다.

1975년 중반에 성경문답자의 동료들과 멜로디랜드 신학교는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들을 공개적으로 괴롭히기 시작했습니다. 성경문답자의 추천으로 그들은 사람들에게 지방교회에 대해 경고하는 문서들을 출판했고 지방교회가 이단을 가르친다고 주장하는 그들의 피상적인 연구보고서를 퍼뜨렸습니다. 그들은 몇 번의 세미나를 열어 그들의 주장을 퍼뜨렸고 심지어는 교회 집회에까지 와서 사람들에게 그들의 비판적 문서들을 나눠주며 지방교회 생활을 하지 말도록 경고했습니다. 마치 심문을 하듯이 지방교회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어서 지방교회들에 대하여 경고를 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밤늦게 이 십자군 전사들과도 같은 운동가들의 방문을 받았는데 그들은 몇 시간에 걸쳐 이 사람들에게 교회에 대하여 겁주고 위협했습니다. 성경문답자의 동료들의 태도는 진리를 추구하는 연구가들의 태도가 확실히 아니었고, 교리적인 차이를 논하고자 하는 그리스도 안의 형제들의 태도는 더욱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공개적인 공격은 2년 동안이나 지속되었고 라디오 방송에서의 공격도 지속되었습니다.

한편 지방교회들은 다만 인내하며 우리를 핍박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 외에는 거의 아무 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공격은 더 심해졌고 우리가 이러한 것들을 계속 허용함으로써 공격이 더 과감해졌고 틀린 정보도 점점 더 늘어나게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성경문답자의 말을 빌리자면 우리의 침묵은 동의로 간주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우리의 반대자들은 사전에 우리가 유죄라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에 사실상 어떠한 참된 논의도 이루어질 수 없었다는 점을 유념했어야 했습니다. 그들과 만났을때 진리를 찾는 연구가들의 모습은 볼 수 없었고 오히려 던질 돌을 더 찾으려는 열심당원들의 모습만을 본 것과 같았습니다.

오렌지카운티와 미국 전역에서 성경문답자가 추천한 소책자의 발행을 포함하여 계속 공격이 반복되었지만 우리는 성경문답자가 아나하임에서 지방교회들을 반대하는 강연회를 예정하기까지 아무 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1977년 2월에 지방교회들은 루터파 페이스교회(Faith Lutheran Church)에서 성경문답자에게 공개적인 항의를 하였습니다. 그곳에서 처음으로 이의제기를 받은 성경문답자는 위트니스 리에게 사과하고 그가 추천했던 소책자를 심도 있는 연구가 있기까지는 중단하겠다고 동의했습니다.

그러나 지방교회를 비방하는 문서를 하나도 배포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이후에도 그 문서는 거의 바뀌지 않았고, 특별히 지방교회들을 정죄하는 라디오 방송을 포함해 공격을 계속했습니다. 마침내 성경문답자는 멜로디랜드 신학교에서 4000명 앞에서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들을 공개적으로 공격하고 정죄했고, 그 집회를 녹음한 테이프를 미국 전역에 유통시켰습니다.

사실이 그렇지 않음을 보여주는 압도적 증거들에도 불구하고 성경문답자는 그가 단지 지방 교회들의 사전 공격에 대항하여 자신과 자신의 교회를 변호했다고 뻔뻔스럽게 말했습니다. 사람과 하나님 앞에서 그가 자신이 한 말이 맞다는 것을 증거할 길은 없습니다. 우리는 그나 멜로디랜드 신학교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집회를 가진 적이 없습니다. 그와 그의 동료들이 지난 삼 년 동안 수없이 공격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나 멜로디랜드 신학교에 관한 어떠한 문서나 집회도 갖지 않았습니다. 그가 멜로디랜드에서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들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정죄했을 때에서야 우리는 이에 대응하여 일반 대중들을 위한 목적으로 진실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지방교회들 안에서 우리는 오늘날 기독교 안에서 관찰되는 불의하고 분열적이며 세상적인 실행들을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때때로 언급하기를 주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지적은 원칙 적인 것이며 특정한 상황에 대한 적용은 개인의 양심에 달려 있습니다. 아마 성경문답자와 멜로디랜드 신학교 측의 양심을 괴롭혔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특별히 그들을 의도적으로 공격했거나 정죄했다고는 결코 말할 수 없습니다. 또한 그들도 이것을 그리스도의 몸의 다른 지체들을 특별히 지명해서 악의가 가득한 공격을 하는 구실로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가 아무리 자신을 정당화시키려해도 이 공개적인 논쟁을 시작한 책임은 성경문답자와 그의 동료들의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들에 대한 특정하고 의도적인 장기간의 공격에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님의 몸에 더해진 어떠한 손상에 대해서도 그 책임은 그들의 어깨 위에 놓여있습니다.

논의의 변질

청취자들이 이 논의 전반의 본질에 대하여 혼란스러워 하는 것은 놀랍지 않습니다. 이것은 논의의 본질이 지난 몇 달 동안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1977년 2월에 지방교회가 성경문답자에게 이의를 제기하기 전까지 그와 그의 동료들은 지방 교회들을 비그리스도인 이단으로 공격했었습니다. 그들은 우리를 해리 크리쉬나(Hare Krishna)나 문 선명의 통일교와 같은 멸시할만한 단체와 동일시했습니다. 이로 인해 교회들은 비그리스도인들이라고 모함을 받았습니다. 비록 몇 차례 우리 중 몇몇이 진정으로 구원받았다는 것을 인정했지만 그들의 초기의 공격은 교회들을 비그리스도인들로 몰아가는 것이었습니다.

성경문답자는 그가 궁지에 몰릴 때만 그가 말하는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이 점에서 성경문답자는 점차적으로 지난 몇 달 동안 뒤로 물러섰습니다. 그의 동료들의 조사가 모순이 되지 않기 위해 이 바뀐 입장에 대하여 명확하게 인정하지는 않겠지만 그것이 사실입니다. 지난 몇 달 동안의 논쟁에서 그는 초기에는 우리를 비그리스도인 이단이라고 묘사했는데, 현재는 “그리스도의 몸의 분열적인 지체들” 혹은 “혼란스러운 그리스도인들”이라고 부릅니다. 이 위치의 바뀜은 주의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는 성경문답자가 우리가 그리스도인이고 이단이 아니라는 것을 확증하는 동안에도 “이단적인”이란 용어를 사용했으며, 비그리스도인 단체들과 연결시키는 책략도 자유롭게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그는 사실을 말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을 중상할 모든 기회를 붙잡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지금 그는 더 이상 이단을 좇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의 다른 지체들을 대항하여 싸우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이 청중들에게 더 분명해질수록 이 이단에 대항하여 싸우는 전사와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이단 연구라는 명목 하에 그들이 동의하지 않는 소규모 그리스도인 단체를 전력을 다해 깨부수려고 한 것에 대해 당황스러워하며 움찔하게 되었습니다. 자칭 믿음의 변호자는 이제 믿음 밖으로 몰아낼 만한 명분이 충분치 않은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공개적으로 싸움으로써 그리스도의 몸을 나누는 사람이 된 것입니다. 성경문답자는 왜 자신의 명성을 사용해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의 형제들인 사람들을 중상했는지를 공개적으로 설명하여야 할 것입니다.

비교 종교학에 명성이 있는 전문가라면 애초에 대중들에게 좀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했습니다. 그는 처음부터 그가 하고 있는 것을 몰랐던 것입니까? 아니면 들키지 않기를 바랬던 것 입니까? 사실들이 대중들에게 더욱 밝혀질수록 실제 상황이 더욱 분명해 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성경문답자는 이 논쟁을 끝내려 하고 있습니다.

거짓 주장들

우리의 각 주요 요점에 대한 끈기 있고 상세한 반박에도 불구하고 성경문답자는 그것을 읽지 않았거나 그것들을 상관하지 않는 것처럼 계속해서 같은 비난들을 해왔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청중이 그 반박문을 스스로 읽도록 하는 것에 마음이 없었고 모든 비난에 대한 상세한 답변을 대중에게 말해주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비난들에 대한 포괄적인 답변이 이미 만들어졌으므로 여기서는 문서상 반박된 바 있는 거짓 주장들의 목록만을 열거하겠습니다. 이 문서는 리빙스트림 미니스트리(1853 W. Ball Road, Anaheim, CA 92804)에서 누구든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우리가 삼일성에 대하여 양태론적 견해를 갖는다는 거짓 주장.
  2.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과 신성한 본성에의 참여에 관한 거짓 주장.
  3. 우리가 교회를 신격의 넷째가 되었다고 믿는다는 거짓 주장.
  4. 회복역 성경에서 성경의 내용을 고치거나 더했다는 거짓 주장.
  5. 오직 우리와 함께 모이는 사람들만이 교회의 지체라고 믿고 있다는 거짓 주장.
  6. 우리가 우리의 견해를 사용해 그리스도의 몸의 분열을 일으킨다는 거짓 주장.
  7. 우리가 “개종”과 “양을 훔침”에 관여하고 있다는 거짓 주장.
  8. 하나님의 말씀을 기도로 읽는 것이 “무의미한 소리와 광포”라는 거짓 주장.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에 대항하는 소책자에 대한 답변”-진 포드
“양태론, 삼심론, 성경에 따른 삼일 하나님에 대한 순수한 계시” - 란 캥가스
“삼일 하나님: 우리의 믿음과 체험에 관한 간증”-란 캥가스
“삼일 하나님에 관한 분명한 성경의 계시”-위트니스 리
“성경의 순수한 말씀에 다른 삼일 하나님의 계시”-위트니스 리
“어떠한 이단인가 - 두 신성한 아버지들, 두 생명 주는 영들, 세 하나님들!”-위트니스 리
레지스터誌의 再版: 1977년 10월 8, 15, 22, 29일, 11월 5일, 12월 3일

재 교 육

성경문답자의 공격에 대한 지방교회들의 답변 중에서 성경문답자가 간과하지 않은 몇몇 요점이 있었고 성경문답자는 그것들에 대한 의견을 바꾸었습니다.

멜로디랜드 신학교에서의 강의가 있은 지 몇 주 지나지 않아 성경문답자는 자신이 진행하는 전화상담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고린도후서 3장 17절의 “주는 영이시니”의 주가 아버지를 나타낸다고 고집스럽게 주장했었습니다. 그러나 글의 맥락상 그 의미가 분명하게 되자 그는 그 구절에서 주가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낼 수도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는 이 구절을 해석하는 분명한 방법이 동일한 책 안에서 동일한 저자가 쓴 구절로(고전3:14-4:5) 해야하는 것이라는 것을 보지 못했고 오히려 다른 사람이 쓴 다른 책의 다른 구절(요4:24)로 해석하려 했습니다.

성경문답자의 더 전진된 깨달음의 예는 고린도전서 15장 45절에 대한 발전된 해석입니다. 처음에 그는 그리스도가 부활 안에서 생명 주는 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부인하여 그 구절의 분명한 의미를 부인했었습니다. 그의 논리는 부활 안에서 그리스도가 육과 뼈가 있고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 사람이라는 것이었는데, 지방교회도 그것을 말과 문서에서 동의했습니다. “마지막 아담은 생명 주는 영이 되었나니”라는 구절의 의미에 대하여 계속 질문하는 동안 그는 그리스도가 성육신하셨을 때 생명 주는 영으로 지으심 받았다고 해석했습니다. 그리스도가 성육신 안에서 사람이시며 동시에 생명 주는 영이라는 주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하여 질문했을 때 그는 아무런 문제점도 보지 못했습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는 지방교회들이 그리스도가 사람이시면서 영이시라고 한다고 비난하는 한편 자신 또한 같은 말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자신이 그리스도가 사람이면서 동시에 영이시라고 말하는 것은 타당하지만 지방 교회들이 그리스도가 영이시며 동시에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고집했습니다. 이 구절에 대한 그의 애매한 해석을 잠시 묵과한다면 그는 적어도 그리스도가 생명 주는 영이 되었음을 시인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이 영이 성령과 다르다는 것을 주장하는 큰 문제점을 갖고 있습니다. 성경문답자에게는 현재 생명 주는 영이 둘이기 때문에 더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답변되지 않은 질문들

몇 주전에 성경문답자는 지방교회들 안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더 이상 전화를 받지 않겠다고 광고했습니다. 질문을 못하게 하면서 성경문답자는 그가 답할 수 없는 질문들을 중단할 것을 부탁했습니다. 그가 지방 교회들을 공격한 것과 관련된 수많은 질문 중에 답변되지 않은 것들이 여전히 청중 앞에 남아있습니다. 비록 그는 자신이 성경에 관하여 권위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성경의 타당성과 완전함을 증명할 수 없음으로 인해 무능함이 드러났고, 이것은 그가 말한 모든 것 위에 무거운 그림자를 드리웠습니다. 답변되지 않는 질문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그는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이 성경 내용을 고쳤다는 심각한 비난을 했습니다. 그가 명망있는 학자였다면 그러한 비난을 할 때 철저히 증거 문서를 제출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반복된 요청에도 불구하고 성경문답자는 이러한 비난을 증명할 한 구절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그가 동의하지 않는 각주 하나를 몇 주동안 다루며 그 논의를 회피했습니다. 유명한 학자인 다비(J.N. Darby)도 거의 비슷한 각주를 적은 것으로 증명된 후, 성경문답자는 본질적으로 같은 각주가 있는 다비의 번역본의 다른 사본(edition)을 보이며 다비가 그의 생각을 바꾸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전환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가 그의 주장을 뒷받침할 한 구절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로부터 관심을 돌리게 했습니다.
  2. 성경문답자는 이사야서 9장 6절의 “아버지”라는 말을 “근원(source)”으로 바꾸었습니다. 같은 단어가 구약에서 천 번이 넘게 사용되었고 매 번 “아버지”라고 번역되었음에도 왜 성경문답자는 이 경우에만 그것을 달리 바꾸는 주제 넘는 행동을 취했을까요? 그는 그것을 바꾸지 않고서는 설명을 할 길이 없었던 것입니다. 일단 자신이 “아버지”라는 말을 인정하게 되면 이사야서 9장 6절이 아들이 아버지라고 말하고 있다는 필연적인 결론에서 빠져나갈 수 없음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3. 이것 또한 비슷한 경우입니다. 지난 호 이 기사에서 언급되었다시피 고린도후서 3장 17절의 직접적이고도 분명한 의미를 바꾸려고 최선을 다한 것은 왜 입니까? 왜 그는 이 구절의 명백한 가르침을 왜곡하려는 걸까요?
  4. 그는 고린도전서 6장 17절에 있는 믿는 이들과 주님이 연합해 “한 영”을 이루는 연합의 본질을 설명할 수 없었습니다.
  5. 그는 고린도전서 15장 45절의 생명 주는 영이 고린도후서 3장 16절에서 또한 생명을 주는 성령과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할 수 없었습니다.
  6. 그는 그리스도 자신이 믿는 이들 안에서 살고 계신 것을 확증하지 못했고 그리스도가 믿는 이들 안에서 다른 인격에 의해 대리되고 있다고 했습니다.
  7. 그는 위트니스 리의 글을 문맥을 무시하고 인용함으로써 원래의 의미와는 완전히 다르게 만든 사실을 정당화 할 수 없습니다.
  8. 그리스도인의 실행인 하나님의 말씀을 기도로 읽는 것과, 우리가 사랑하는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에 대하여 조롱하며 왜곡하고 심지어 이단처럼 보이게 한 것을 정당화 할 수 없습니다.

결 론

비록 성경문답자가 이 논쟁을 그만두기 원했지만 그럴 수 없습니다. 그는 다른 믿는 이들을 공개적으로 공격했고 비방했으며 거짓 증거했고 그리스도인 청중들을 속였습니다. 많은 문제들이 빛 가운데 드러날수록 이 사실이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그는 자신의 잘못을 가리려는 대신 사과하고 자신이 입힌 손실들에 대해 보상해야 합니다. 이것이 그의 책임입니다.

신학자의 판단

1977년 10월 15일 레지스터(The Register)誌의 “멜로디랜드 신학교에서의 최근 집회에 대한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의 답변”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현재 성경 신학자인 헨드리커스 베르코프 박사(Dr. Hendrikus Berkhof)의 말이 인용되었습니다. 베르코프 박사는 네덜란드에 있는 레이든 대학(University of Leyden)의 존경받는 교수이며 최근에 성령의 교리(John Knox 출판사)라는 제목의 책을 출판했습니다. 1977년 10월 15일의 글에서 그의 글이 인용되었을 때 성경문답자는 그의 라디오 방송에서 베르코프 박사를 “사벨리안주의자”이며 “이단적인 신학자”라 불렀고 그의 가르침을 “절대적으로 이단적”이라고 했습니다. 교회 지체 가운데 한 사람이 네덜란드에 있는 베르코프 박사에게 그에 관하여 성경문답자가 한 말이 담긴 사본을 포함한 편지를 보냈습니다. 다음 편지는 그의 답장이고 우리는 이것을 출판할 허락을 받았습니다.

레이든, 1977년 11월 24일

친애하는 믹슨씨에게,

저는 귀하의 편지 아주 흥미있게 읽었습니다. 저는 저의 신학적인 위치와 캘리포니아에서의 명성(좋던 나쁘던)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마틴 교수가 제시한 것 중에서 가장 맘에 들지 않는 것은 ‘사벨리안주의’라는 말을 아무런 설명도 없이 사용한 것과 그가 한 말을 인용하지 않고 그 사람을 이단이라고 비난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느낌은 그가 성경보다는 전통을 더 결정적인 것으로 여기는 구시대적 카톨릭 같다는 것입니다. 그는 고린도후서 3장 17절에 대하여는 전혀 설명하려고 조차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분개하는 것 가운데 아마 맞는 것은 내가 삼일성에 대한 전통적인 제시에 불만을 갖고 있다는 것일 겁니다. 많은 소위 정통적인 설명들(orthodox presentation) 중에는 삼일성(한 하나님)보다 삼신론(세 하나님들)이 더 많았습니다. 내 책 마지막 장에서 나는 신약과 초대 교부들에 따라 더 알맞은 표현을 찾으려 했습니다. 내가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는 단지 비난으로는 결정지을 수 없고 신중한 논쟁만으로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나는 사벨리안주의자가 아닌데, 이는 내가 결코 세 ‘연속적인’ 가면들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는 연속적인 계승(succession)이 아니라 (안키라의 마르셀루스와 함께) ‘연장’(extension)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으로 그분의 비밀에 대해 여러분이 한층 더 깊은 생각을 갖게 될 것을 기원합니다.

베르코프 드림

제 삼자의 발언

다음 편지는 지방교회와 함께 모이지 않는 롱비치(Long Beach)에 사는 어떤 그리스도인이 월터 마틴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그녀는 우리에게 복사 본을 보내주었고 우리가 출판하도록 허락했습니다.

1977년 10월 8일
월터 마틴씨에게
월터마틴과 멜로디랜드 신학교 대(對)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의 논쟁에 있어서 상당히 중립적인 위치에 있는 저로서는 이 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주님 앞에서와 그리스도 안의 모든 형제 자매들 앞에서의 저의 책임이라고 느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와 가까운 몇몇 친구들은 주님 안에서 귀한 성도이며 지방교회들과 함께 모이고 있습니다. 비록 이따금씩 제가 그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몇몇 집회를 함께 참석한 적은 있지만 제 스스로 참석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그들과 함께 기도와 말씀 안에서 풍성한 교통의 시간을 가져왔습니다. 저는 오늘날의 기독교 신학에 대해 그리 많이 알고 있지는 않지만 뉴 잉글랜드(New England)에 있는 작은 초교파적인 성경 학교에서 일년을 공부했습니다. 저는 이 학교가 과거와 현재의 많은 기독교 신학을 공평한 방식으로 제시해 주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교육 덕택에 저는 성경의 원칙들을 매우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고 느낍니다. 저는 또한 헬라어도 공부했었고 성경 진리에 대하여 편파적이지 않고 원문에 충실하도록 성경 전체를 찾는 원칙에도 익숙합니다.

1977년 10월 2일 제 남편은 멜로디랜드의 집회를 참석했었습니다. 이는 우리 둘 다 지방 교회들에 관련된 건설적인 가르침에 흥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1977년 10월 7일 저는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가 주최한 아나하임에서의 집회에 참석했었습니다. 그 집회에서 지방 교회들 안에 있는 다른 형제들이 10월 2일에 있었던 귀하의 집회에서 귀하가 교회들에 대해 비난했던 항목들을 하나 하나씩 반론해 주었습니다. 이때 그들은 또한 자신들의 잘못된 점을 구체적으로 증명할 것과 그렇지 못할 경우 귀하의 잘못에 대해 사과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마틴씨, 귀하께서는 이 논쟁의시발점을 제공했고, 주 안에 있는 형제의 말과 성격을 정죄하고 명예를 훼손했으므로 귀하의 정당성을 입증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그들의 정당함을 입증하는 것이 귀하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마틴씨, 귀하는 말하는데 큰 은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귀하와 귀하의 크리스챤 리서치 인스티튜트는 지방교회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얼마나 많은 자료들을 갖고 있는지 의심이 갑니다. 단지 화려한 말이 아니라 명확한 증거로 귀하의 비판을 뒷받침하는 것이 그리스도인 청중들에게 공평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회복역” 성경을 많이 읽었습니다. 제가 기독교 신학에서 갖고 있던 기본적인 지식과 신약의 헬라어 언어와 성령의 인도하심 때문에 저는 이 번역본이 헬라어 원문을 가장 분명하고 간결하게 전달한 것임을 믿게 되었습니다. 나는 제 자신을 이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귀하가 제 관찰에 반대되는 강한 성경적인 증거를 보여주신다면 저는 열린 영으로 말씀 안에서 주님께 정직하게 가져가 볼 것입니다.

나는 양측 모두 그리스도인의 사랑에 합당한 방식으로 처신하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는, 귀하가 정직하게 이 문제에 대면하여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과 함께 상호 합의에 도달함으로 이 문제를 매듭짓거나, 아니면 최근에 계속하고 있는 부당한 공격들을 즉시 멈추는 것이 주님과 모든 그리스도인 대중 앞에서 귀하의 책임이라고 믿습니다. 이 형제와 교회들에 대한 중상을 계속하는 것은 귀하뿐 아니라 그리스도인 청중들을 혼란스럽고 당황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한층 더 분열시킬 것입니다.

사랑하는 그리스도 안에서
파멜라 풀러 드림(Pamela Fu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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