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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메다(ALAMEDA)카운티에 소재한 캘리포니아 주 상급 법원 판결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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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라메다(ALAMEDA)카운티에 소재한

캘리포니아 주 상급 법원 위트니스 리 외 ) No. 540 585-9 ) 원고들, ) 판 결 문 ) 대(對) ) ) 닐 티. 더디 외 ) ) 피고들. ) ________________________) 이 사건은 재판을 위해서 정규적으로 진행되었으며, 피고인 닐 더디가 출정에 실패했으므로 반론 없는 재판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피고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가 원고의 첫 번째 수정한 것과 첫 번째 보충 고소장에 관해서 대응하는 항변을 제기치 않았기 때문에 궐석으로 재판이 이루어졌다. 이 재판에 피고측은 반론이 없었지만 재판정은 원고들이 역량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증거를 제시했음을 느꼈고, 또한 재판정은 증언자들의 사회적 지위와 자질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더 나아가서,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출두하는 것과 관계없이 재판정이 첫 번째 수정 권리에 관한 사건에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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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해야 하는 것, 즉 진리를 밝혀내기 위해 증인들을 

심문하고 대질 심문하는 완전한 기회를 부여받았다. 

재판정이 보기를 원하고 묻기를 원했던 것은 제공되지 

않은 것이 없었다. 더 나아가서,원고들을 위한 증거는

자질을 갖춘 전문 증인들에 의한 독립된 증거로서 

확증되었다. 따라서, 재판정은 미국에서 

배포된(출판된)「THE GOD-MEN」(증거물1호)이라는 닐 티 더디의 

원고자료와 유럽에 있는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가 배포한(출판한)책 

「Die Sonderlehre des Witness Lee Und Seiner Ortsgemeinde」

(증거물 3호 ) 그리고 닐 더디와 SCP가 인터바시티 출판사

(Inter-Varsity Press)를 통해 미국과 영국에서 배포한(출판한) 책

(증거물5호) 「THE GOD-MEN」, 위트니스 리 와 지방 교회에 관한 

조사들은 모두 여러 방면에서 거짓되고, 비방적이며

(캘리포니아 민법 제45조), 특권 침해이므로, 명예 훼손 임을 

판결한다.

  추가해서, 재판정이 더 판결하는 것은:

  1.  모든 피고측의 출판물들은 위트니스 리와 
	 
월리엄 프리엄 프리만이 이단의 인도자들이고 아나하임에 

있는 교회가 이단이라는 인상을 만들었다. 그 영향에 대한 

모든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은 거짓되고 비방적이다.

  오늘날의「이단」은 부정한 목적으로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해 

사회적 영향력을 교묘하게 조작하는 중앙 집권적인 권력에 

연루되는 것으로 통상 이해되고 있다(퓰러 신학교 심리학과 교수,

심리학자 뉴톤 말로니 박사의 증언). 이단의 지도자와 이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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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예는 짐 존스와 인민사원에 비교될 수 있다(미국 종교 

연구소 소장 제이 고오든 멜튼 박사의 증언. 

그는 미국 종교백과 사전의 저자이며,「새 종교 」에 관해 훌륭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임, 1985년 5월 28일 재판 기록문, 

p. 20, 39, 92, 이후로는「Tr.」로 표기함).


     피고 닐 더디(pp. 738-740, 782)와 제임스 싸이어

〔인터바씨티 출판사의 주필이며, 영적 사이비 연구소 (SCP)

문헌 위원회 위원 (제5권 pp. 354-355)〕의 선서 증언서는 말하기를,

저자들과 출판사들은 그의 출판물들이 그러한 인상을 전달하여

독자들이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하리라는 것을 알았다고 했다.

이것은 전문증인들의 증언으로 인하여 확증되었다.


     이들의 언급들이 거짓되고 명예 훼손적이라는 판결은 다음 

전문 증인들의 증언으로 입증되고 있다. 증인들은 제이 고오든

멜튼 박사, 디트로이트 대학의 교수이며 신흥 종교와

「반(反) 이단」조직의 권위자 존 살리바, S.J. 박사(신부),

성공회 신부이며 하버드 대학 부속 성공회 신학교의 신학 교수인

유진 반 네스고에치우스 목사, 워싱턴 대학의 사회학 교수인

라드니 스탁 박사, 뉴톤 말로니 박사 등이다. 이들 전문가들이

만장 일치로 증언한바, 원고 위트니스 리는 그리스도인 교사이자

전도자이며, 아나하임 교회 (그리고 모든 지방 교회들)는

한 복음적인 그리스도 단체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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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윌리엄 티 프리만은 마찬가지로 한 그리스도인 교사이자 

전도자라고 했다.

     피고인들이 그들의 허위성을 인지하면서도 의도적으로

원고들이 이단이라는 인상을 심어 주기 위하여 이러한 진술을 했다는

것이 재판정의 결론이다. 이 판결은 전문 증인들의 증언으로뿐 아니라

Die Sonderlehre des Witness Lee Und Seiner Ortsgemeinde

에서 짐 존스와 위트니스 리를 서로 연결시킨 광고가 정당하지 않다는

더디의 증언으로도 입증되고 있다. (더디, pp. 784-785)


     2.  원고인들이 지방 교회 안으로 사람들을

데려오기 위해 기만적인 모집을 하는 실행들을 지지하거나 그것에

가담한다는, 피고인들의 출판물에 표현되고 암시된 언급들은 거짓되고

비방적이다.

     더디는 독자들에게,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은 교인들로 거짓말을

하게 하고, 기만적이고 기만적인 개종 실행에 가담하게 하였다는

것을 전달하고자 했다.(더디. pp. 433-435, 530-531, 754, 2155,

2157)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할 것이다. 


     이러한 진술들에 대한 거짓성의 판시는 현 교인들의 증언으로

입증된다. 이는 또한 지방 교회의 현재와 과거 교인들에 관한

말로니 박사(개종 과정에 관한 전문가)의 조사(Ex. p. 24)에 의해

입증되고 있는데, 그들은 만장일치로 그러한 기만이 없었다고

확증했다.


     모든 증인들은 이 출판물 안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것과 같은

비밀스런 신앙이 없었음을 확정했다. 그러므로 모든 이와 같은

언급들은 동일하게 거짓되고 비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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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발간물에서 보고된 그러한 행위의 주된 「실례(實例)」

는 「시아(Cia)」또는 「레베카(Rebecca)」로서, 신디 마이네크

라는 실제 인물이었다. 

     마이네크 부인은 재판정에서 증언하기를, 이 이야기가

일반적인 경향에서 거짓되었을 뿐만 아니라 혐의된 사건에 관한

모든「사실들」이 실지로 거짓이라는 것을 증언하였다.

이 거짓성은 전향자로 추정되는 선 락스트로에 의해서 역시 

확증되었다.

     피고인들이 거짓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또는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 무시하고 위의 언급들이나 암시들을

한 것으로 본 법정은 판시한다. 피고인 더디는 그가 혐의한

「실례」에 연루된 주된 인물들 중 어느 하나도 실제로 점검하지

않았음을 시인했으며〔더디선서 진술문(이후부터는「더디」, 

pp. 549, 957, 1049〕, 또한 그 정보를 자신이 접근할 수 있는 

출처에 비추어 확인하지 않았음을 시인했다.(더디, pp. 990-991,

994-995, 1016, 963) 더 나아가서, 브룩스 알렉산더〔SCP의 공동

설립자이며 모든 발간물의 공동 저자(더디, p. 248, 1169, 

알렉산더 p. 79)〕와 제임스 싸이어는 증언하기를, 신디나 레베카

(Rebecca)에 관한 어떤 언급을 한 문서를 보지 못했다고 했다.

알렉산더 선서 진술문(이후부터는 알렉산더)  p. 1604, 싸이어 

선서 진술문(이후부터는 싸이어) 6권 p. 484〕, 알렉산더는 그가

비록 사실적인 조사(알렉산더, pp. 1605-1606, 1610-1611)를

수행하는 더디의 능력을 의심하고 더디의 제보자들의 신뢰성에 

대해 우려를 했었지만(알렉산더, pp. 1610-1611), 더디의 일의 

사실적인 정확도에 관해서는 점검하지 않았다고 시인했다.

(알렉산더, pp. 1424, 1527) 스탁 박사는 더디가 신디 사건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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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런 점검도 하지 않았음을 확증했다. 스탁 박스는 「이것은

최악종의 헛소문꾼」이라고 진술했다.(Tr. pp. 171-172)

     「로프랜드-스탁 모델(Lorland-Srark Model)」의 공동 저자

스탁 박사는, 더디가 지방 교회의 교인 모집 방법을 성명하기 

위해 사용된 종교적 개종에 관한 그의 모델을 정확하게 제시하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스탁 박사는, 더디가 그 모델에서 중요한 

부분은 모두 제쳐놓고 완전히, 거의 악하게 일률적인 주장으로 

나왔으며, 이는 모델이 말하는 것과 반대되는 결과를 낳았다고 

진술했다.(Tr. p .162) 스탁 박사는 말하기를, 더디가 실지로 그 

모델에 관한 스탁 박사의 논문을 읽었다고 가정한다면, 더디의 

날조는 「악독한 것」이라 결론지을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Tr. p. 163) 말로니 박사 역시 스탁 박사의 개종 모텔을 더디가

오용했음을 비판했고, 피고인들의 진술과 같이 지방 교회의 증원

실행들이 어떤 면에서 악하고 질적인 면에서 다른 기독교 조직과

틀리다는 것은 신빙성이 없다고 진술했다.


     3.   피고인들의 발간물에 표현되고 암시된,

위트니스 리가 지방 교회들을 철장과 강력한 손으로 다스린다는 

진술들은 거짓되고 비방적이다. 

     더디는 위트니스 리가 지방 교회 생활을 지나치게 많은 

상세한 부분들에 걸쳐 하나의 실질적인 독재자였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고(더디, pp. 2004-2005),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기만성의 판결은 원고와 원고측의 증인들, 즉 멜튼 박사, 

살리바 박사, 말로니 박사와 함께 현재 교인과 이전 교인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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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조사를 포함한 증언에 근거한다.(증거물 24호) 독자적인 

조사에 근거하여 멜튼 박사는 증언하기를, 지방 교회 안에서 

리(Lee) 씨의 위치는 출판물이 주장한 것처럼 왕처럼 행정권을

행사하기보다 하나의 설교자, 교사 였으며, 그러한 계급 제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증언하였다.(Tr. p. 39) 말로니 박사의 

조사 결과는 (증거물 24호) 멜튼 박사의 증언과 일치했다.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은 거짓인줄 

알면서 또는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


     이 저자들과 출판사들이, 위트니스 리가 교회 사무나 

교인들의 생활에 완전하고 도전할 수 없는 통제를 주장하고 

강요한다는 인상을 주기 위하여 위트니스 리의 언급들을 왜곡

시켰다는 증거가 있다. 잭 버클리(「THE GOD-MEN I」의 SCP 

저자로, 그의 저술은 더디와 SCP가 현재 소송당한 출판물로 

발전되었다)는 위트니스 리의 저술에서의 인용은 문맥에 맞지 

않게 뽑아낸 것이고, 이 면에 있어서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을 

오용했으며, 거짓 되고 오도하는 표현을 했다고 시인했다.

〔버클리 선서 진술문(이후로부터는「버클리」), pp. 728-729,

741-742, 766, 767〕제이 고오든 멜튼 박사는, 더디의 교육을 

인정하고 위트니스 리의 저술들을 읽었다는 주장을 인정한다 

해도., 인용문의 시종일관되는 왜곡은 의도적인 허위 날조라고 

결론 지었다.(Tr. pp. 40-46) 살리바 박사의 증언 역시 더디가 

위트니스 리의 진술을 여기저기에서 시종일관 허위 날조했음을 

확인했다.(Tr. pp. 117-119,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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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고인들의 의도적인 왜곡의 사실은 다음에 진술된 원본 

원고의 초안에서 추가적으로 입증된다. 

     『믿을 수 있는 출처들은 위트니스 리 자신이 철장으로 

다스리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에게 말해 주고 있다.』(증거물 62호)

     그 진술에 이어서 그 초고에 있는 언어는 위트니스 리가 

이러한 통제를 하지 않는다는 개념과 일치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그 진술이나 문맥은 그 발간물에서 정확하게 반대되는 

의미를 주장하기 위해 차후로 바뀌었다.


     4.   피고인들의 발간물에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원고측이나 지방 교회의 어떤 사람들이 정신적인 

조작이나 일반적으로「세뇌」 또는「사고 개조」라고 일컫는 여러

종류의 것들에 연관 되었다고 하는 것은 거짓되고 허위 날조이다.

기도로 말씀을 읽고, 주의 이름을 부르는 실행이 정신적인 조작 

기술로서 다른 것들 가운데서 정신의 예민함을 흐리게 한다는 

진술들 역시 거짓이다. 


     더디의 의도는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가 「부드러운 사고 

개조」를 이용하여 교인들로 하여금 그들 개인과 인격적인 가치를

희생하고 사회로부터 도피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인상을 

독자들에게 전달코자 했고(더디, pp. 1092-1093),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거짓성의 판결은 말로니 박사의 증언과 그의 조사(증거물 

24호 ), 고에치우스 박사, 살리바 박사, 그리고 원고측의 다른 

증인들, 즉 신디 마이네크와 지방 교회 교인 스티븐 존슨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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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토퍼 류, 허버트 지머 박사, 조지추아 박사, 지니 콩 여사의

증언으로 지지받고 있다. 말로니 박사는 기도로 말씀을 읽는 것이

조작적인 것이나 동방 신비술과는 관계가 없으며, 성경을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한 수단이라고 증언했다. 멜튼 박사는 이 실행들이

『기술적이거나 이방적인 것이 아니고, 정신적인 기능들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되며, 이들은 의식을 개조하지 않는다. 』라고 증언했다.

(Tr. p. 25) 멜튼 박사는 「정신적인 예민함」을 잃어버린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Tr. p. 91)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그들의 진술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 


     이러한 조작법을 기술하고자 의도한 부록의 저자, 브룩스 

알렉산더는 혐의받은 실행들로부터 정신적 예민함이 흐려졌다는 

이야기를 한 사람의 이름을 하나도 댈 수 없었으며, 이 점에 

관하여 어느 교인에게도 물은 바가 없고, 기도로 읽거나 주의 

이름을 부름으로써 의식적으로 조종된 생각이 배제된 사실의 여부에

관하여 모른다고 증언했다.(알렉산더, pp. 1281-1282, 1319-1320,

1848)



     5.  피고인들의 발간물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원고들과 지방 교회 인도자들이 교인들의 생활, 즉 친구 관계를

저지하고 이성교제를 금지하며, 결혼들을 배정하고, 재정 사용을

통제하고, 교인의 거주 장소와 직장을 지시한다는 언급들은 모두 

거짓이고 허위 날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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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디는 지방 교회 안에서 배정된 결혼이 이루어진다고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고(더디, pp. 2253-2254),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살리바 박사는 

더디가 독자들에게, 위트니스 리는「폭군같이, 그리고 장로들은 

다소 작은 폭군들같이」다스리며,「그들은 모든 것을 통제하고 

여러분은 다만 그들에게 복종한다」는 의미를 전달하려고 시도했음을

증언했다.(Tr. p. 126)


     허위성의 판결은 모든 증인들의 증언과 특히 교인들의 생활은

통제한다는 혐의 사실들을 부정하는 멜튼 박사와 말로니 박사의 

조사 보고서(증거물 24호)로 지지받고 있다.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


     닐 더디의 증언은, 그가 가르침에서 친구 관계를 방해하고 

이성교제를 금지하는 어떤 것도 본 바가 없으며, 배정된 결혼의

기록이나, 그런 기록을 가진 어떤 사람도 기억해 낼 수 없음을 

진술했다.(더디, pp. 1145-1150. 2256-2257) 알렉산더는 이러한 

배정된 결혼을 확인할 수 없었음을 증언했다.

(알렉산더, pp. 1586-1587) 싸이어는 배정된 결혼의 혐의에 대해

실증할 만한 것을 기억하지 못했다.(싸이어, 5권 pp. 352-358) 

윌리엄 프리만과 스티븐 존슨은 다른 증거물의 제시와 함께 

이러한 혐의들이 거짓되었음을 입증했다.(증거물70호)


     6.  피고인들의 발간물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즉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 장로들이 교인들을 사회로부터 격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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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을 보거나, 신문을 읽거나, 영화관에 가거나,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저지한다는 것은 거짓이고 허위 날조이다. 


     더디는, 지방 교회들은 교인들을 지방 교회 밖에 있는 친척들로

부터 격리시키고(더디, pp. 1644-1645), 그들을 사회로부터 물러나게

하여 고립시킨다는 것을(더디, pp. 1092-1093) 묘사하고자 의도했다고

증언했으며,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허위성의 판결은 원고측의 증인들인 멜튼박사(Tr. p. 95), 

말로니 박사, 그의 조사 보고서 (증거물24호), 고에치우스 박사

(Tr. pp. 150-152), 신디 마이네크, 허버트 지머 박사, 스티븐 존슨

박사, 크리스토퍼 류의 증언에 근거한다. 역시 이러한 행위에 대한

물증이 없다고 인정한 더디의 선서 진술문 pp. 1130-1131, 1138-1140,

1150을 보라.


     더디가 이러한 행위에 대한 물적 증거가 없음을 증언한 

까닭으로,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더디.pp.1130-1131. 1138-1140, 1150)


     7.  피고인들의 발간물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 즉 

지방교회 장로들이 도전할 수 없는 권력 구조를 만들어서 교회 교인

들이 그들의 믿음을 성숙하게 행사하는 것과 그들 자신의 생활을 

책임지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는 것은 거짓이요 

명예 훼손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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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디는 이러한 진술들을 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위트니스 리와 

「그의 동역자들」은 분위기 조절자들로서(더, p. 818) 교인과 그의

가족들에 관한 하나님의 뜻을 한번도 상의하지 않고 경정한다는 것을

전달하고자 의도했다.(더디, p. 2252) 알렉산더는 증언하기를, 이 

책은 교회 장로들이 교인들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데 연루되어 있음을

암시한다고 했다.(알렉산더, p. 1571) 싸이어는 그 진술들이, 

교인들을 전체주의와 짜여진 체제 안으로 옮기려고 했음을 나타낸

다고 증언했다.(싸이어, vol. 6 .p. 637 )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이러한 진술들이 허위라는 판시는 신디 마이네크와 재판에서

증언한 현 교인들과 함께 살리바 박사, 그리고 말로니 박사의 조사에

포함된 현재와 이전 교인들의 증언으로 지지를 받고 있다.(Ex. p. 24)

더욱이 위트니스 리, 윌리엄 프리만, 아나하임 장로 유진 그룰러의 

증언은 말하기를. 장로들은 도전할 수 없는 권력 구조를 조성하지 

않는다고 했다. 오히려 교인들은 장로들과 위트니스 리에게 동의하지

않을 자유를 가지고 있고, 교인들은 자신들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고 자신들의 생활을 책임지도록 권면받고 있다. 

고에치우스 박사는 그와 개인적으로 교제를 가졌던 지방 교회 

교인들과 그들의 가정의 성숙도와 잘 계발된 성격에 관해 

관찰했음을 증언했다.(Tr. pp. 149-152)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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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디는 자신이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고 그에게 말한 단 한명의

지방교회 교인의 이름도 댈 수 없었다.(더디. p. 1150) 

더나아가서, 더디는 선서에서 진술하기를, 교인들이 

그들의 개인생활에서 중요 사항은 그들 자신이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고 한 증언은 그가 한 것이 아니라고 했다. 

더디는 또한 교인들이 장로들과 상의하지 않고 그러한 결정을 

내리는지에 관해 알지 못했다.(더디. p. 1148) 잭 버클리는, 

SCP가 지방 교회 교인들이「사적인 판단과 개인적인 결정」

보다는「순복을 선택」한다는 진술을 하기 전에, 이 진술을 

뒷받침할 만한 약간의 조사를 당연히 했어야 했다고 증언했다. 

하지만, 버클리는 SCP가 그런 조사를 한 것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고 했다.(버클리. p .771) 더 나아가, 버클리는 지방 교회 

안에서의 장로들에 의한 행정을 조사함에 있어서 그의 일의 한계는 

SCP가 그에게 준 자료들을 읽는 것과 SCP 회원들과 대화하는 데 

그쳤다고 증언했다.(버클리, p. 721) 버클리는 시인하기를,

「THE GOD-MEN」이 성령의 사역자들에 관한 위트니스 리의 언급을 

인용함에 있어서, 장로들이 교인들 위에 전제주의적 권력을 

행사한다는 인상을 주도록 문맥에 맞지 않게 오용했다고 시인했다.

(버클리, pp. 766-767) 살리바 박사는 위트니스 리가 말한 

이 부분이 오용되었음을 확인했다.(Tr. pp.126-127)


     8.  피고인들의 발간물에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위트니스 리와 다른 원고들이, 교회 교인들이 부도덕적인 

행동에 연루되는 것을 허용하거나 권장하도록 가르치고 옹호하는 

행위를 했다는 것은 거짓이고 명예 훼손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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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디는,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은 사람으로 하여금 직관과 

느낌에 경청하도록 교시하지만, 어느 경우에도 성경을 상고하지 

않으며, 교인은 강간을 포함한 성적 폭행에 관여할 수 있으며, 

거짓말을 하거나 속이지만 스스로 선량한 그리스도인으로 여기며, 

당신은 성경 말씀에 상관없이 당신의 내적 느낌에 거해야 하며, 

기독교 사회와 달리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은 부도덕성을 조성한 

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다.

(더디, pp. 531, 566, 568-569, 673)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모든 증인들은 이러한 모든 진술들과 암시의 허위성에 관하여 

증언했고, 위트니스 리의 모든 저술들이 성경적인 높은 수준의 

도덕성을 가르쳤다고 확증했다. 말로니 박사의 조사(Ex. p. 24) 

역시 저자들과 출판자들의 증거는 위트니스 리에 의한 기술을 

의도적으로 왜곡한 것이라 함으러써 허위성의 판시를 지지했다.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 


     멜튼 박사는 더디가, 위트니스 리가 도덕성에 관하여 

가르치는 것과 전혀 반대되는 인상을 독자들에게 주었다고 증언했다.

(Tr. p. 59) 그리고 더디가 이러한 인상을 전달한 것은 

위트니스 리가 말한 것을 의도적이거나 무책임하게 무시한 것이었다.

(Tr. pp. 75-76) 위트니스 리는 계속적으로 성서와 성서에 담긴 

도덕적인 계명들을 높임에도 불구하고,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에 

있는 성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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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위를 더디가 날조함으로써 위트니스 리가 부도덕을 

권장한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였다.(Tr. pp. 57-58)

     고에치우스 박사는 더디가 위트니스 리의 저술을 

사용한 것은 도덕성에 대한 가르침을 포함하여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을 의도적이고도 주도면밀하게 허위 날조한 것이라고 

증언했다.(Tr. p. 141, 143)

     살리바 박사는 이 인용들은 문맥에서 발췌해 낸 것이라고 

증언하면서,『나는 그가 원하는 대로 인용들을 왜곡시켰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했다.(Tr. pp. 125-126)

     피고인들 자신의 증언들은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임을

확증했다.


     더디는, 위트니스 리가 사람들은 십계명을 반드시 따라야 

하며, 십계명보다 더 높은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가르쳤음을 시인했다. 

그러나 그는 결코 위트니스 리가 이렇게 가르쳤다는 것을 독자들

에게 말한 적이 없다.(더디, p. 411-142)

    버클리는 다음과 같이 증언했다;
	 
      『…「God-men I」에 기록된 바와 같이 위트니스 리의 

       도덕성에 관한 가르침에 관한 한 거짓된 그림을 그렸다』

       (버클리, p. 843).


    SCP의 문헌조사 위원회 회원이며 전 중국 파송 선교사인 

데이빗 아데니가 증언하기를, 위트니스 리의 저술에서 사람으로

하여금 거짓말쟁이가 되게 하고, 사기와 강간을 허용하며, 

그래도 자신을 선량한 그리스도인으로 여기도록 가르치는 

가르침을 결코 본 적이 없다고 했다.(아데니, p.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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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원고의 가르침을 따르는 원고들이나 교인들은 율법의 기준에 못 

미치는 행동을 하는 「도덕적 난쟁이들」이라고 한 것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더디는 다시 한 번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이 부도덕성을 

조장한다고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다.(더디, p. 623)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이러한 진술들이 거짓이라는 판결은 잭 버클리(버클리, p. 796)

그리고 원고측의 전문적인 증인들과 신디 마이네크의 증언으로 

지지를 받고 있다.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 


     멜튼 박사는, 더디가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을「도덕적 

난쟁이파(Moral Pygmism)」로 특징지움으로써 왜곡했을 뿐 아니라, 

용어를 지어낸 벤자민 와필스의 의도를 왜곡시켰다고 증언했다. 

멜튼 박사는 더디가 독자들에게 전달한 것과 정반대되는 수많은 

위트니스 리의 저술들이 있음을 증언했다.(Tr. pp. 69-73)


     고에치우스 박사는 증언하기를, 더디의「도덕적 난쟁이파」

라는 혐의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은 도덕성이 결여되고 도덕적인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추가하여 증언하기를,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과 이를 따르는 

사람에 대한 그러한 혐의는 정당화될 수 없으며, 이와 반대로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은 율법의 윤리적인 규범보다 더 높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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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률을 요구한다고 증언했다.(Tr. pp. 143-144)

     버클리는 위트니스 리의 저술을 읽는 가운데서 그의 가르침을

믿는 자들을 도덕적 난쟁이라고 부르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는 

어떤 것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증언했다.(버클리, p. 796)


     10.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원고들이 교인들을 대중앞에서 모욕하여 어떤 아나하임 교회 

교인들과 북 캘리포니아의 인도자로 추정되는 한 사람이 원고들의 

행동으로 인하여 정신 치료를 받고자 입원했다는 진술들은 거짓이고

명예 훼손적이다.


     더디는 증언하기를, 그는 위트니스 리가 주기적으로 교인들을 

공공연히 모욕한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다고 했다.

(더디, p. 1159) 싸이어는 증언하기를, 이러한 증거없는 주장들은 

잠재적으로 명예 훼손으로 인정된다고 말했다.(싸이어, Vol. 4. 

p .95-9,  Vol. 6, pp. 520-521, Ex. p. 68)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원고들의 증거는 위트니스 리나 원고들 중 누구도 이런 

행위를 한 적이 없고, 이러한 입원이 발생한 적이 없었음을 

확증했다. 


     멜튼 박사는 그가 모욕이나 입원 사례를 발견치 못했음을 

증언했다.(Tr. p. 92) 말로니 박사의 조사는(Ex. p. 92) 이전 

교인에게서도 그러한 모욕이 없었음을 확인했다.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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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디는 한 건의 입원 사례도 확인하지 못했고. 입원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의 이름을 하나도 대지 못했다. 그는 확인 

문서를 갖고 있지 않았으며(더디, pp. 1166-1168), 점검할 필요도

느끼지 않았다. 더디는 역시 북 캘리포니아 교회 인도자로 추정되는

사람에게 이러한 혐의를 지원하는 공술서를 요청했으나 얻지 

못했다.( 더디, p. 1165) 더디는 지방 교회의 어느 교인이 

위트니스 리의 신학이나 사상 개조로 인하여 고통받는 것에 대하여

그가 어떤 의학적 또는 심리학 전문가로부터도 조언을 받은 바가 

없었음을 시인했다.(더디, p. 1089).


     SCP 이사중 하나인 알브렉 씨는 증언하기를, 혐의 내용을

점검하는 것은 더디의 책임이며, 그는 입원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과 대화하기를 시도했어야 했다고 증언했다.

(알브렉, pp. 117-118) 추정되는 자가 병원에 입원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더디의 첫 번째 책임이었다.(알브렉, pp. 119-120)


     SCP 이사중 하나이며 현 소송의 변호를 책임지고 있는 

스콰이어 씨는 북 캘리포니아의 한 교회 인도자가 위트니스 리의 

행위로 인하여 입원한 것에 대해 아는 바가 없었다

(스콰이어, p. 760). 그는 그 책의 심리학적 또는 사회학적인 

분야의 정확성을 결정하기 위해 어떤 조사를 했는지 알지 못했다.

(스콰이어, pp. 724-725)


     인터바씨티 출판사의 싸이어는 더디로부터 북 캘리포니아 

교회 인도자의 입원 정보를 받은 바 없고, 이 사건을 다루는 문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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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적도 없다고 했다.(싸이어, Vol. 4, pp. 97-98)


     11.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윌리엄 프리만, 또는 아나하임 교회 어느 장로가 퓰러 신학교를

속였다는 것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더 나아가서, 이미 말한 

저술들에서 표현되고 암시된『자신을 나타냄에 있어서 솔직성의 

결여로 추정되는 이것은 지방 교회가 보여 주는 하나의 특질이다.』

라는 진술은 역시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더디는 윌리엄 프리만이 퓰러 신학교에게 자신을 나타내는 

데 있어서 솔직하지 않았고, 어떤 정보를 감추고 있었으며, 또한 

지방 교회 교인들도 감추는 자들이며, 자신은 그들의 행동을 정확히 

묘사했고 지방 교회의 일반적인 성격과 특질을 표현했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다.(더디. pp. 430-432, 433-435)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허위성의 판시는 퓰러 신학교 학적부 이사이며 전 입학 담당 

이사인 쎄실 멜빈 로벡(Jr.) 박사와 원고 윌리엄 프리만, 그와 

함께 제시한 증언과 증거 자료에 근거하여(Ex. p. 14, 15, 16, 

17, 18, 19), 이는 은폐, 기만이나 솔직성의 결여가 없었고, 풀러 

신학교의 교수진 누구도 그러한 언급을(Tr. pp. 81-89) 한 적이 

없었음을 결정적으로 확증했으며, 또한 이러한 혐의가 피고들에 

의해서 날조되었음을 증명했다. 더 나아가서, 

앞서 열거한 증거 자료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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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의 증언은 지방 교회와 그 인도자들 또는 교인들 

측에 가한 모든 은폐, 기만이나 솔직성의 결여에 대한 혐의 

역시 허위임을 입증했다.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 


     싸이어는 퓰러 신학교 입학 담당 책임자들이 프리만은 

솔직할 수 있을 만큼 솔직했으며 허위 날조했다고 생각지 않는다고 

진술했음을 확인했다. (Ex. p. 47) 이러한 증거를 기초로 하여 

싸이어는 인터바씨티 프레스가 출판한「THE GOD-MEN」에서 

프리만-퓰러 사건을 삭제했다.


     12.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언급들, 

즉 원고들이 공포 전술이나 보복 위협을 써서 교인들을 지방 

교회에 충성하면서 남이 있게 하고 이탈을 방지하고자 한다는 

것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더디는 지방 교회가 예전 지방 교회 교인들을 괴롭히고 

핍박했다는 것을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다.(더디, p. 1774, 

2235)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허위성의 판결은 현재 교인들과 신디 마이네크의 증언 그리고 

공포 전술과 위협이 없었음을 확증한 멜튼 박사의 증언에 근거한다. 

멜튼 박사는 증언하기를, 교인들은 그들의 의지에 역행하여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고 자진하여 교회 안에 있으며, 그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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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는 강요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지방 교회에 있는 것을 

기뻐했다고 말했다.(Tr. pp. 96-97)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


     13.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지방교회의 핍박을 피하기 위하여『지방 교회를 떠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사를 해야만 했다.』는 것과 어떠한 핍박

(이전 교인들의 집을 파괴함을 포함하여)이 있었다 함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더디는 지방 교회를 떠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핍박을 피하기 

위해 이사를 해야만 했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다.

(더디, pp. 896-898)

     허위성의 판결은 이전 교인들이 일반적으로 이주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증한 유진 그룰러의 증언에 근거한다. 이주한 자들은 

혐의되는 핍박의 공포 때문에 이주한 것이 아니다. 그의 증언은 

또한 어떤 이전 교인들은 사실상 지방 교회가 있는 지역으로 

돌아왔다는 것을 확증했다. 그룰러 씨는 집 파괴에 대하여 조사했고,

그 사실이 거짓임을 발견했을 뿐 아니라 이러한 보고를 했다고 

추정되는 사람이 이를 부인했음을 발견했다.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이라고 판시한다.

     더디는 자신을 포함하여 SCP에서 아무도 집이 파괴된 사람을

만나 확인하지 않았다고 시인했다.(더디, p. 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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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디는 자신을 포함하여 SCP에서 아무도 집이 파괴된 

사람을 만나 확인하지 않았다고 시인했다.(더디, p. 920)


     14.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위트니스 리나 원고들 중 누군가가 슈투트가르트 

집회소에 할당된 235,000달러를 오용한 혐의를 포함하여 

재정관리에서 유죄라는 것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더디는 자금을 오용함에 있어서와 또한 재정관리를 

드러내는데 있어서 가능한 범법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다(더디, pp. 822-823, 839, 840, 849).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허위성의 판결은 슈투트가르트 집회소에 할당된 자금이 

제시된 목적대로 슈투트가르트 교회에 보내졌음을 확증하는, 

본 재판에 제시된 증언과 문서 증거에 근거를 둔다.

(Ex. p 6, 7)이 자금은 슈투트가르트에서 계획했던 거래에 

실패한 후에 미국으로 반송되었다. 그 돈은 슈투트가르트 교회가 

적당한 집회소를 발견하기까지 독일보다 이자율이 높은 미국에 

예치되어 있었다. 슈투트가르트 교회는 집회소를 찾는 노력을 

계속했고(Ex. p. 31) 이 사실을  「Die Sonderlehre des Witness 

Lee Und Seiner Ortsgemeinde」이나 「THE GOD-MEN」이 인터바씨티 

출판사에 의해 출판되기 전에 피고인들은 알고 있었다. 

(Ex. p. 46) (인터바씨티 출판사의 싸이어도「THE GOD-MEN」

이 출간되기 전에 이 사실을 알았었다.) (Ex. p. 46) 슈투트가르트 

교회는 합당한 집회소를 발견했고, 교회의 요청으로 이자를 

포함하여 그 돈을 받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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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Die Sonderlehre des Witness Lee Und Seiner Ortsgemeinde」

가 출판되기 전이었다. 비록 그 거래가 완결되지는 못했지만, 

그 후로 그 돈은 슈투트가르트 교회 관리하에 슈투트가르트에 

예치되었다가 결국에는 교회의 현재  집회소구입에 사용되었다.


     더디는 이러한 사실이 돈의 관리 소홀이나 기만이 아님을 

인지했다. (더디. pp. 835-837)


     본 재판정은 피고인들이 앞에 기술한 언급들을 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하고 한 것

이라고 판시한다. 


     알브렉은 어떤 문서적 증빙 없이 자금 관리 소홀에 대한 

혐의들을 출판한다는 것은 무책임한 출판 행위하고 증언했다.

(알브렉, p. 242) 이런 어떤 문서도 제시된 적이 없다.

(싸이어, Vol. 5. pp. 301-303)


     더디는 이 거래에 관하여 슈투트가르트 교회나 아나하임 교회의 

누구와도 연락해본 적이 없음을 시인했다.(더디, pp. 826-827, 

840-841, 875) 그의 유일한 정보 출처로 추정되는 것은 지방 교회와 

불편한 관계에 있는 맥스 래포포옷이었다. 더디는 SCP로부터 이전 

교인들의 진술들을 조심해서다루고, 이러한 진술들에 관하여 다른 

출처로부터 점검해보도록 경고를 받았다.(더디, pp. 824-826) 더디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더디는 래포포옷으로부터 제공된 어떤 보고에 

대해서도 신실성과 정확성을 의심할 명백한 이유들을 가지고 있었다.

〔St. Amant v. Thompson(1968) 390 U.S. 727, 732, 20, L. Ed. 

2d 262, 267-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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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디는 또한 이 혐의된 정보를 선서 진술서로 입증하도록 

래포포옷을 설득하지 못했다. (더디, p. 865. Ex. p. 43)


     싸이어는 문서 증빙의 결여가 이러한 비난에 있어서 주된 

문제점임을 인정했고, 이러한 근거 없는 주장은 「명예 훼손죄」

에 해당됨을 깨달았다. (Ex. p. 42, 41) 싸이어는 어떤 문서를 

보았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했고 어떤 요청도 하지 않았다. 

(싸이어. Vol. 5. pp. 301-303)


     15.  피고인들 모두 앞에 기술한 모든 허위 

진술들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고, 독자들에게 전달

되어지는 허위와 명예 훼손적인 의미들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했다. 


     이는 모든 전문가들의 증언과 원고들이 제공한 더디, 알렉산더, 

싸이어와 버클리의 선서 진술 증언으로 확증되었다.


     16. 앞에 기술한 모든 허위 진술들은 원고들, 

즉 위트니스 리와 윌리엄 프리만이 「이단」의 지도자들이며 

아나하임 교회는「이단」이라는 사실을 독자들에게 전달한 점에 

있어서 명예 훼손이다. 허위 진술들은 또한 독자들에게, 원고들이 

연약하고 상하기 쉬운 자들을 절대적인 종속 아래 두기 위해 유인하는

기만적인 회원 증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원고들이 공포와 정신 

조작과 사회 격리 등 여러 가지 술책을 써서 지방 교회 교인들의 

생활의 모든 면을 통제한다는 인상을 전달했다. 이 진술들은 

또한 원고들이 부도덕한 행위를 허용, 권장, 묵인하는 원칙들을

가르치며, 또한 이 사람들을 착취하여 원고 자신들의 재정적인 

이익을 취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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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아가 이탈하는 자들은 재난으로 핍박과 위협을 받는 것으로

전달했다. 

   
     이는 모든 전문가들의 증언과 아메리칸 방송사 (American 

Broadcasting Company)의 정신 조작하는 이단들에 관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나온 원고 위트니스 리의 만화와 더불어 이름이 포함된

「THE GOD-MEN」의 표지를 제시함으로 입증되었다.


     17. 원고 위트니스 리는 허위와 명예 훼손적인 기술로

인하여 증오, 모멸, 조롱, 오명을 얻었고, 거기에다 오십여 년 간의

성서 사역자로서의 소명에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다.

그의 평판 또한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었다. 

[Scott v. Times Mirror, (1919) 181 Cal. 345, 365 ] 추가해서, 

원고 위트니스 리는 그의 가족과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이 단지

그의 가르침을 따른다는 이유로 인하여 마찬가지로 증오 , 모멸, 

조롱, 오명을 얻었고 ,가족 관계가 파괴되었으며, 어떤 경우에는 

실직함으로써 오는 이러한 비난들로 인해 심각한 감정적 고통을 

겪었다.〔Douglas v. Janis, (1974) 43 Cal. App. 3d 931, 940 and

Waite v. San fernando Publishing Co. (1918) 178 Cal. 303. 306〕

더 나아가서, 원고 위트니스 리는 자신의 명성이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음으로 인하여 그의 아내와 자식들과 손자들이 

상처를 받음으로써 심각한 감정적 고통을 겪었다. 


     이는 모든 전문가들과 현재 교인들의 증언 그리고 ABC-TV

프로그램으로 입증되었다.(Ex. 84a an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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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피고인들인 닐 더디와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

(Schwengeler-Verlag)를 상대로 한 본 소송에 연루된 모든 명예 

훼손적 출판물에 의해 손상을 입은 데 대한 합당한 손해 배상액

으로서 오백만 달러($5,000,000)의 금액을 원고 위트니스 리에게

배상하도록 선고한다.


     19.  원고 아나하임 교회는 거짓되고 명예 훼손적인

저술로 인하여 증오, 모멸 ,조롱, 오명을 얻었고, 하나의 

그리스도인 교회로서 그 기능과 위치면에서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으며, 교인의 손실과 잠재력 교인의 손실과 따르는

유익에 대한 손실로 고통받고 있으며, 동시에 그 교인들과 그들의 

가정도 증오, 모멸, 조롱, 오명을 얻게 되었다.  (Vegod Corp. 

v. American Broadcasting Company, Inc, 

(1979) 25 Cal. 3d 763, 770)


     20.  피고인들인 닐 더디와 수엔겔로 벌라그 

출판사를 상대로 한번 소송에 연루된 모든 명예 훼손적 출판물에

의해 손상을 입은데 대한 합당한 손해 배상액으로 삼백만 달러

($3,000,000)의 금액을 원고 아나하임 교회에게 배상하도록 

선고한다.


     21.  원고 윌리엄 프리만은 거짓되고 명예 

훼손적인 기술로 인하여 증오, 모멸, 조롱, 오명을 얻었고. 

거기에다 이십여 년 간 성서 사역자로서의 소명에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다. 그의 명성은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다. 추가해서, 원고 윌리엄 프리만은 그의

가족과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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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그의 가르침을 따른다는 이유로 인하여 마찬가지로 증오,

모멸, 조롱, 오명을 얻었으며, 이를 인하여 심각한 감정적 

고통을 겪었다. 더 나아가, 원고 윌리엄 프리만은 이들 

출판물들에서 언급된 위트니스 리 외에 유일한 아나하임 교회

인도자, 유일한 교회 인도자라는 이유 때문에 모든 비난의 

대상이 되었고, 이들 출판물들에 진술된 기간 동안에 퓰러 

신학교를 다닌 유일한 지방교회 장로라는 이유로 인하여 많은

손해를 입었다. 더 나아가서, 원고 윌리엄 프리만은 자신의 

명성이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음으로 인하여 

그의 아내와 자식들과 손자들이 상처를 받음으로써 심각한 

감정적 고통을 겪었다.


     22.  피고인들인 닐 더디와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를 상대로 한 본 소송에 연루된 모든 명예 훼손적 

출판물에 의해 손상을 입은 데 대한 합당한 손해 배상액으로서 

오십만 달러($500,000)의 금액을 원고 윌리엄 프리만에게 배상

하도록 선고한다.


     23.  본 법정은 원고들 중에 공적인 인물이 한 

사람도 없음을 판결한다. (Gertz v. Welch, (1974) 418 U.S. 

345, 41 L, Ed. 2d 808, 94 S Ct. 2997; Hutchinson v. 

Proximire, (1979) 443 U.S. 111, 135, 61 L. Ed. 441, 431, 

91 S.Ct. 2675) 그러므로 겉츠 대(對) 월치(Gertz v. Welch)의 

원칙 아래, 원고들은 보상적 손상을 배상받기 위하여「사실상의 

악의」(거짓인줄 알았거나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 

무시함)를 증명할 필요가 없다. 그렇지만 징계적 손상을 배상 

받으려면, 겉츠 대(對) 월치(위의 인용과 동일)의 원칙 아래 

원고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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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의 악의」를 확증해야 한다. 원고들은 본 재판과 

청문회를 시작할 할 때에 「사실상의 악의」를 확증할 

의도가 있음을 명백히했고, 재판정은 그들이 그와같이 행한

것에 만족한다. 증거 자료는 거의 모든 경우에 피고들이 미리

정해진 결과와 결론을 도출하기 위하여 위트니스 리의 기술들을

사실상 왜곡하고 문맥에 관계없이 빼내어 위트니스 리의 기술

들을 의도적으로 인용했음을 나타냈다. 

이는 원고들의 증언과 멜튼 박사(Tr. pp. 16, 18, 23, 46, 

48-49), 살리바 박사(Tr. pp. 109, 114, 117-118, 135), 

스탁 박사(Tr. pp. 162-163, 171-174), 고에치우스 박사 

(Tr. pp. 141-142)의 증언들로서 확증되었다. 

추가해서, 증거 자료는 피고들이 혐의되는 원고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지방 교회 

인도자들과 교인들에 의한 기만적 교인 모집의 학설을 조작하기

위하여 로프랜드와 스탁에 의해서 고안된 개종의 사회학적 모델

역시 왜곡했음을 확증했다. 이 모델의 저자 중 하나인 로드니 

스탁 박사의 증언은 왜곡이 용의주도하고 의도적이었다고 

재판정을 확신시켰다. 

(Tr. pp. 162-163, 169, 171-172)

〔St. Amant v. Thomson (1968) 390, U.S 727, 732, 20 L. Ed,

2d 262-268, 88 S. Ct. 1323〕더 나아가, 더디와 알렉산더와 

버클리와 싸이어의 선서 진술 증언은, 명예 훼손적 기술들을 

어떤 경우에는 허위인줄 알면서, 다른 경우에는 담겨 있는 

진실성이나 허위성을 무책임하게 무시하고 했음을 확증한다.


     24.  본 법정은 역시 피고들이 위에 언급된 책과 원고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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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하는 행위를 통해 원고들을 괴롭히고, 곤혹스럽게 하고, 

상해하여 세 원고들 모두의 사역을 파괴하려 의도했음을 판시한다. 
   

     이는 더디의 고용주이자 공저자인 SCP가 1970년 초기부터

지방교회와 오랜 적대 관계에 있었고 교인의 일부를 잃었다는 

증거에 의해 입증되고 있다. 이 사실은 제임스 밀러와 SCP의 

공동 설립자 잭 스팍스에 의해서 확인되었다. (스팍스, p. 16) 

멜튼 박사는 이러한 대결에서 SCP는 두 번째가 되곤 했다고 

증언했다. (Tr. pp. 48-49) 추가해서, 문서와 선서 진술문은 

인터바씨티 출판사가 대학가에서 복음을 전하는 데 있어서 

자신들이 지방 교회와 경쟁 관계에 있음을 인지하고 그들의 

교인들을 지방 교회에 빼앗기므로〔싸이어, Vol. 4. pp. 47-48,

58-59; Vol. 5. p. 228; Ex. 85(Former Ex. 381, 240)〕더디와

SCP에 도움을 dyjd하여 SCP의 전 발간물 「The God-Men I」을 

확대하여 위에 인용된 대부분의 명예 훼손적 언급을 담은 소위

「사회적」항목을 추가하도록 요청했음이 밝혀졌다.

〔Ex. p. 85(Former Ex. 383, 384)〕그들의 요청에 응답하면서 

더디는 인터바씨티에게『그 책이 지방 교회들 해체하는 일에 

기여할 수 있도록』『판매에 전력을 다하라』고 제안했다. 

(Ex. p. 38)


     증언과 문서 증거는 역시 피고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가 

워치만니의 저술에 관하여 슈투트가르트 교회와 경쟁적으로 

출판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더디와 SCP에 도움을

요청하여 교회를 불신하도록 시도했음을 확증했다. 

더디는 알면서도 고의적으로 원고들의 사역을 (더 나아가, 

전세계에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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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들을 파괴하거나) 손상시킬 목적으로 이러한 시도에 참여했다.

(Ex. p. 38, 40)추가해서,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는「Die 

Sonderlehre des Witness Lee Und Seiner Ortsgemeinde」 

책에 짐 존스와 인민사원에 관한 광고를 삽입하여『미혹하는 

자들이 활동하는 방법을 폭로하는 또 다른 책이 여기에 있다.』

고 말함으로써. 그것을 원고들과 서로 연관시켰다. 

이 단순한 병행 배열은「타임 잡지에 실린 죽어서 쓰러져 있는 

이 모든 사람들의 사진」을 사람들에게 연상시키기 위해 

「계산」된 것이었다.(Tr. p. 147ㅡ고에치우스 박사)


     모든 증언으로부터,「이단」이라는 용어의 전통적인 사용은

1970년대 중반부터 바뀌어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새로운 뜻을

갖고 있음이 분명하다. 

이 용어가 현대에는「교인들을 세뇌시키고」(Tr. p. 28), 

기만적으로 교인을 모집하여 (Tr. p. 28), 악하고 사람들을 

조종할 준비를 갖추고 돈을 탈취하며(Tr. p. 113), 그들 

교인들에게 해가 되고(Tr. p. 20), 미국인 가치관의 기초를 

무너뜨리는(Tr. p. 20), 유해한 무리를 뜻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오늘날 그 책에 있는 악한 것은 대부분 이단들에게 책임이 있으며,

맨슨과 짐 존스에 대해 널리 퍼진 인상과 더불어, 이단이라고

불리는 무리는 즉시 이 두사람과 연관되게 된다.


     멜튼 박사가 진술한 것과 같이.『어떤 사람을 이단이라

부르는 것은 1970년도의 맥카디주의(극단적 반공주의) 시절에

이들을 빨갱이(Pinkoㅡ공산주의자)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Tr. p. 49)일단 비방을 받으면, 그것이 전적으로 오류임이 

판명되더라도 그 낙인은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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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재판정은 증인 로드니 스탁 박사의 다음 진술에 동의한다. 


       『만약 피고인들이 위트니스 리의 신학에 관하여 실제로

       악하게 책을 쓴 것이 전부라면, 우리는 오늘이 자리에 

       있지 않을 것이다. 우리 미국 사회에서 그것은 공정한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그런 것을 할 수 있다. 그러

       나 여러분이 말하기 시작하는 순간 …이름들과 사건들

       을 거론하고, 신뢰를 추락시키는 사건들과 성적인 혐의

       와 재정적인 혐의를 말하고 또는 한사람의 신학적 진술

       들을 그 사람이 말하는 것과 정반대가 되도록 인용하는

       그 지점에 오는 순간, 내가 생각할 때 우리가 갖는 것

       은 … 우리는 종교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말하

       는 것은 진실에 관한 것이며, 우리는 명예 훼손에 관해

       말하고, 공정성에 관하여 말하고, 일들의 전체 위치에 

       대하여 말하는 것이다.』(Tr. pp. 171-172)


     원고들에게 입힌 손상은 이 재판으로 지워지지 않는다. 

그러나 다음의 징계적 손해 배상은 원고들을 옹호하고 유사한 

상황의 다른 이들이 원고들에 관하여 또 다른 고의적인 거짓을

만들어 내는 것에 제동을 걸게 될 것이다.〔Secord v. 

Schlachter, 58 Fed. Supp. 56-58 (1983)〕


     그러므로 본 재판정은 다음과 같이 징계적 손해 배상으로 

     원고 측에는 승소를, 피고 측에게는 패소를 선고한다 :

     원고 위트니스 리에게 피고 닐 티 더디는 일백만불($1,000,000).

     원고 위트니스 리에게 피고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는 

     일백만불 ($1,000,000).

     원고 아나하임 교회에게 피고 닐 티 더디는 오십만불($5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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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고 아나하임 교회에게 피고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는

     오십만불($500,000).

     원고 윌리엄 티 프리만에게 피고 닐 티 더디는 이십만불

     ($200,000)

     원고 윌리엄 티 프리만에게 피고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는 이십만불($200,000).


 날자 1985년 6월 26일



                                    상급 법원 판사, 임시
                                     LEON G. SEYRAN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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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미합중국 법정 공인 통역사의 공증을 거친 책입니다.

     공인 법정 통역사

     이름 : Scott Sockjoong Yoon

     소속 : L. A County 상급법원

     Certification Number : 300325

  본인은 공인 해석자와 번역자로서, 캘리포니아 주(州)
  로스앤젤리스 카운티 관할의 상급 법원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나는 영어와 한국어에 정통한 사람으로서,영어를 한국어로
  번역한 서류와,전술한 것이 서류에서 말한 것에 대한 진실되고
  정확한 번역인지를 재검토했습니다. 나는 위증에 대한 처벌을 두고,
  전술한 것이 진실되고 정확하다는 것을 보증합니다.

  작성일자 : 1995년 2월6일
  캘리포니아 주(州) 로스엔젤리스에서
  스코트 석중 윤
 
 
  1985년 6월 26일 (영.한 대조) 영문판 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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